갑자기 눈이 너무 빠지게 아파요.머리도 아프고 토할 것 같은데 안압이 높은가요?
https://blog.naver.com/healingeye1/222887189349 안압이란 무엇인지, 어떤 이유로 안과에서 기본적인 검사에 포함되어 확인이 필요한지를 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blog.naver.com 안압검사의 중요성으로 한 번 거론한 바 있다.
안과를 찾는 환자 중 눈이 너무 아프고 두통까지 난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계신다.
보통 스트레스, 신경성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중 안압이 높아져 안통, 두통이 생길 수 있다.이처럼 안압이 높게 올라간 상태가 지속되면 급성 녹내장이 발병할 수 있어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오늘은 눈 통증과 안압, 녹내장과의 연관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급성 녹내장이란?
지난 게시물에서도 거론했지만 안압이란 우리 몸에 혈압이 있듯이 눈에도 안압이라는 것이 있는데 눈을 동그랗게 유지하는 눈 속의 압력을 말한다.보통 10~21mmHg를 정상 범위로 보는데 개개인의 각막 두께에 따라 이 정상 범위는 약간 다를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이미지
눈 속의 ‘방수’라는 물살에 의해 안압이 생기는데, 이 방수는 눈 속에서 순환하면서 수정체와 각막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어떤 이유로 이 방수 배출구가 막혀 방수가 너무 많이 만들어지거나 눈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면 안압이 급격히 상승하게 된다.
이처럼 갑자기 빠른 속도로 높아진 안압은 시신경과 망막신경층에 손상을 입히고 이런 상태를 급성 폐쇄각 녹내장, 즉 급성 녹내장이라고 한다.
급성폐색각녹내장이 발생하는 경우
- 원시 2.50~60대 노인 3. 선천적으로 눈 속 공간이 좁은 경우 4. 주로 어두운 환경에서 장시간 고개를 숙인 채 활동하는 경우 5. 안구의 앞뒤 길이가 정상 기준보다 짧은 경우 급성폐색각 녹내장이 발병할 확률이 높다.
특히 중년 이후 백내장이 생겨 수정체의 부피가 증가하게 되고 어두운 곳에서 고개를 숙여 장시간 책이나 스마트폰을 보게 될 경우 동공이 커지고 수정체가 두꺼워져 눈 속 전방각이 좁아져 방수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게 된다.
이때 엎드리면 수정체가 앞으로 밀려 전방각 폐쇄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급성 폐색각 녹내장 증상
- 갑자기 심한 안통과 두통 2. 구토증상 3. 달무리 현상 4.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안과를 방문해야 한다.
- 이 질환의 경우 개방각 녹내장에 비해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안과를 방문하면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이런 경우 빨리 안압을 낮춰야 시신경이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녹내장은 시신경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시야장애가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이미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시킬 수 없다.따라서 더 이상의 손상을 막는 것이 치료의 목표이며 진단된 시점부터 평생 치료 및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위 증상과 함께 갑작스러운 눈 통증과 두통, 구토 등이 동반될 경우 빨리 안과에서 진료를 해야 시신경 손상 등의 후유증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470 강남신논현역 위치, 노안수술, 라식라섹 재수술전문안과 www.healingey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