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화가 불량이라기보다 나의 관리방법이 불량^^~
오랜만에 등산을 하면서 등산화 밑창으로 떨어지는 현상
이런 경험을 하신 분도 있을 것이고 등산 중 등산화 밑창만 등산로에 있는 것을 본 분도 있을 것 같으니 올려 보겠습니다.
너무 오래된 등산화가 아닌데
등산을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난관에 봉착하기도 한다.가장 곤란한 상황 중 하나는 등산화의 바닥이 떨어져 버리는 것이다.외모는 괜찮은데 이런 일을 당하면 화가 난다. 그러나 화를 내기 전에 등산화의 재질을 잘 알고 있으면 미리 막을 수 있다.
첫 번째 사진▲폴리우레탄 중창이 가수분해 현상으로 접착력을 잃고 분리됐다.두 번째 사진▲10년은 훌쩍 넘을 것 같은 등산화의 바닥.
바닥이 떨어지는 상황은 미드솔, 즉 중창이 깎였기 때문이다. 중창에 들어가는 폴리우레탄은 합성고무로 충격 흡수력이 탁월해 가공이 용이해 등산화 중창 소재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일명 가수분해로 인한 부식이 쉽게 일어나는 것이 단점이다. 가수 분해는 물과 작용해 분자 구조가 변하는 화학적 반응이다. 또 열에 약하고 고온다습한 환경에서도 급속히 망가진다.
여러 번 신지 않았는데 이럴 수 있어 불량 아니다ㅠㅠ등산이 연중행사에 가까운 사람들의 반응이다. 등산화는 거의 새 것입니다만, 제조일이 오래되었다면 중창의 수명은 이미 끝났다고 생각해 주십시오.
보통 폴리우레탄 중창을 사용한 등산화의 수명은 최고로 관리했을 때 보통 5~7년 정도라고 한다. 등산화의 갑피는 괜찮지만 중창이 오래됐다면 창문을 갈아 수명을 늘릴 수 있다.
등산화를 조금이라도 안전하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리와 손질이 중요하다. 등산 후 오염된 등산화는 물로 씻거나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한 후 통풍이 잘 되는 시원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한다.
잘 건조한 신발은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 보관하면 좋다. 만약 땀으로 전 등산화를 그대로 방치한다면 신발장 안에서 소리 없이 부식될 것이다.
세 번째 사진▲등산 중 바닥이 벌어지면 굵은 바늘과 가는 코드 슬링으로 꿰매거나 끈을 약간 풀어 바닥에 묶는다.
한동안 등산할때 자주 사용하다가 한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PU 소재는 가수분해로 인한 부식이 쉽게 일어난다.등산화 중창 파손 사례는 대부분 폴리우레탄(PU) 소재를 사용한 제품이다.가수분해는 폴리우레탄이 물과 작용해 분자 구조가 변하는 화학 반응이다.
또 PU는 열에도 약하기 때문에 고온다습한 환경은 최악의 조건이다. 표면 코팅이나 내수분해제를 사용해 화학반응을 늦출 수는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모든 PU 소재는 가수분해돼 산산조각이 난다.
어떤 소재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낡고 약해진다. 이를 경년 열화라고 하며, 천이나 가죽이 오래되면 썩어 부서지는 것도 이러한 현상이다.
특히 석유화학 계열의 소재는 사용 가능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다. PU 소재의 수명은 관리를 잘해도 5~7년 정도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등산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일단 아래에 있는 곳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사람과 레저] 울산시 남구 무거운동 582-14번지
운영시간 11:30시부터 ~ 오후 7:30분까지 일요일 휴무입니다.궁금한게 있으면 톡톡으로 부탁드려요.전화문의 때문에 다른 업무가 되지 않습니다.양해부탁드립니다 확인 후 답변 또는 전화드리겠습니다.울산광역시 남구 중동 582-14 캠핑라인 등산화가 가수분해되면서 밑창이 떨어진 창갈이
캠프라인 창문 교체 후 깔끔하게 교체되었습니다.
※같이 보기 좋은 자료※※※.등산화끈 묶는 법 하산시 등산화끈 묶는 법
※.캠핑라인 등산화 수리 접수 및 비용 AS
※ 캠핑라인 대리점 전국매장을 소개합니다
※ 캠핑라인 등산화 블랙스톰 시그마 정보 CAMPLINE 등산화 밑창이 낙하가수분해 등산화 밑창 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