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자동차는 무엇인가.
한국자동차관리법 제2조 제1호의3에서는 ‘운전자 또는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말한다’고 정의되어 있습니다.재차 설명하면, 운전자가 핸들이나 가속 페달, 브레이크등을 조작하지 않고도 지도나 GPS(위성 항법 시스템)등을 이용해 차량의 외부 환경이나 운전자의 상태를 이해해, 그 정보를 기초로 차량을 제어해 스스로 목적지까지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자율주행단계는 어떻게 구분하나요?
미국자동차기술학회 자율주행기술발전 6단계
삼성 뉴스룸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출처:삼성뉴스룸> 0단계:운전자가 모든 기능제어 1단계:발이 자유로워지는 단계 2단계:발+손이 자유로워지는 단계 3단계:발+손+눈이 자유로워지는 단계 4단계:발+눈+의식이 자유로워지는 단계 5단계:발+손+의식+운전자 자체가 필요없는 단계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되면 어떤 게 달라지나요?
- 교통사고의 감소, 교통사고의 원인 대부분이 운전자 부주의나 안전 불감증인데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면 이러한 문제가 줄어들기 때문에 교통사고가 감소할 것입니다.
- 2. 긴급서비스 향상 순찰차, 소방차, 구급차와 같은 긴급차량은 운전은 자율주행에 맞추어 본연의 업무(경찰은 무선이나 상황전파, 구급차는 응급처치 등)에 충실하고 인근 차량은 서행하거나 차량신호등을 조작하여 출동시간이 단축되는 등 긴급서비스가 향상될 것입니다.
- 3. 차내 거주성 강조 운전자가 운전을 해야 할 때에는 운전 이외에 다른 행동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음악감상이나 전화통화 같은 행동만 할 수 있다면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면 1시간의 출근시간에 차내에서 식사를 하거나 옷을 갈아입고 업무보고 준비를 하는 등의 공간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 4. 실업자 증가 버스, 택시, 화물차, 택배 등 운수업계의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느 업종에서나 인건비의 비중이 높은 편이지만 초기에 무인자동차 투자비용이 들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4대 보험비용과 노조관리, 파업 등 사람을 고용함으로써 생기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측에서는 초기 비용이 들더라도 이쪽을 선택하면 실업자 증가는 불가피해 보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은 어디까지 왔을까요?
자율주행 자동차에 필요한 기술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현재 개발되거나 진행 중인 기술은
- 속도 유지(정속 주행) 2. 적응 속도 유지(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주행) 3. 차로 유지 및 차선 변경 4. 고속도로 자율 주행 : 2020년 테슬라 오토 파일럿 적용 5. 자동 주차 : 2003년에 처음 개발된 후 많은 고급차에 적용 6. 자동차 무인이동 : 2018년 현대 넥소 모델 적용 7. 교차로 통과 : 최고 수준의 난이도 및 레벨 5로 가기 위한 최종 단계 – 3 . 자동차 무인이동 차량 이동 : 2018년 현대 넥소 모델 적용 7. 더 다양한 거리 파악해야 한다 .
이제 정말 몇 년 안에 완전 자율주행차가 나올지도 모르겠네요편하고 좋은 점도 있겠지만 생각지도 못한 문제점과 불편한 점도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그래도 그런 시대가 왠지 기대가 됩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