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름을 극복하고 성공하다 (feat. 손실회피편향)

안녕하세요 옙대디입니다 오늘 올릴 내용은 태만을 극복하고 성공하다 입니다 게으름은 즐겁지만 괴로운 상태다.우리는 행복해지기 위해 무언가를 하고 있어야 한다 마하트마 간디.

게으름 극복 관련 명언을 치면 수만 개의 글이 나옵니다.그만큼 게으름은 어떻게 보면 우리와 싸울 수 없는 관계라고 생각하는데요.

항상 머릿속으로 이걸 해야지, 저걸 해야지. 수많은 shorts 영상 보면서 ‘나도 저렇게 살고 싶다’라는 생각만으로 움직이지 않는 내 몸을 보면서 이렇게 시간이 가는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의 경우를 예로 들었지만 공감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게으름을 극복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보통 명확한 계획 없이 무언가를 성취하는 것은 힘든 일이 아닐 것입니다.. 이것들을 극복하기 위한 많은 방법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오늘 말씀드릴 것은 ‘손실 회피 바이어스’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손실 회피 바이어스는 손실 회피 바이어스의 거의 값보다 손실의 거의 값을 커집니다.

예를 들어 1만원을 잃어버렸을 때 느끼는 상실감은 1만원을 얻었을 때 느끼는 행복감보다 크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이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오늘의 과정은 3가지로 나뉩니다.Ⅰ. 손실회피Ⅱ. 사람들 앞에서 공표Ⅲ. 마감시간먼저 이루고 싶은 목표를 정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예를 들어, ‘한 달에 매일 포스팅을 한다.’라는 목표를 정하고 이 위에 세 가지를 적용해 보세요.Ⅰ. 정해진 시간 내에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10만원을 벌금으로 낸다 [손실 회피 편향]Ⅱ. 많은 사람이 있는 곳에서 공표하다[증인]Ⅲ.12.30일까지 실시한다 [마감시간 설정] 이렇게세가지를조합해서목표를실현시키는거죠.처음 10만원을 벌금으로 거는 것은 손실 회피 편향성을 설정하기 위해서입니다. 10만원라는 금액을 잃고 싶지 않은 마음으로 몸이 움직이게 되고 두 번째로 많은 사람들에게 공표함으로써 자신이 이루지 못했을 때의 부끄러움, 10만원의 손실 등으로 행동에 옮기는데 힘이 됩니다 세 번째 마감 시간을 설정함으로써 그 시간까지 지키기 위해 오늘 하루도 목표를 위해 달려야 합니다별거 아닌 것 같지만, 저는 이 방법으로 올 한 해 많은 것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제가 겪으면서 실패한 것도 있었지만 실패를 바탕으로 말씀드리면 첫 번째 목표와 손실 회피를 위한 벌금 수준이 맞아야 한다는 것입니다.목표는 너무 커서 손실 회피 편향을 일으키기 위한 설정이 너무 작으면 그냥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목표에 맞는 손실 회피 설정이 필요합니다!!저는 이것을 놓쳐서 몇번인가 친구에게 밥을 사주었습니다.. TT 그래도 예전에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고 머리로만 이룬 것들이 하나둘 이뤄지기 시작하면 큰 발전임에 틀림없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은 어느 정도 강제성이 부여되어 자신에게 스트레스로 느껴질 수 있지만 정말 무언가를 변화시키고 이루고 싶은 분들은 한번 적용해보시면 많은 변화를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방법으로 함께 성장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