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에 큰일이 있었어.남태평양의 한 나라 주변에서 대규모 해저 화산 폭발이 발생해 그 나라가 마비될 위기에 처했다.그 나라 이름은 통가다.
통가의 해저 화산 폭발에 대한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간략히 정리해 본다.
통가는 어떤 나라인가.
개인적으로 남태평양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우선 통가라는 나라가 어떤 나라인지 알아봤어.
통가는 ‘친절한 아일랜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외부인에게 친절한 섬나라다. (처음 이 섬을 발견한 제임스 쿡 선장이 원주민들에게 큰 환대를 받으며 이런 별명을 갖게 되었다.)
약 170개의 작은 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10만 명 정도의 인구를 가진 작은 나라이다.
남태평양의 섬나라답게 자연이 아름답고 자연보호 프로그램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어 무분별한 개발이 제한되어 천연자연을 잘 보호하고 있다.
영국의 보호를 받아오다 1970년대 독립하면서 왕이 곧 국가원수인 왕족국가이자 영연방의 일원이 됐다.
여행하기에 아주 좋은 나라지만 워낙 작은 나라라 접근성이 좋지 않아 생각보다 관광객이 매우 많지는 않은 편이다.
워낙 작은 나라라 세계적으로 알려진 사람은 많지 않지만 한국에서는 익숙한 사람이 한 명 있다.올림픽에서 인상적이었던 통가남 때문이다.
참고로 저 스위스 국기 같은 게 통가 국기다.
통가 화산 폭발 수준은 어떤가.이번 통가의 화산은 VEI 6급으로 추정되고 있다.VEI는 화산 폭발 지수를 말하며, 6급은 대폭발을 말한다.
http://www.coolgeography.co.uk/A-level/AQA/Year%2013/Plate%20Tectonics/Volcanoes/Volcanic%20activity%20frequency.htmVEI 지수표에 따르면 대략 1세기에 한 번 정도 발생하는 화산 폭발이다. 상당히 위험한 화산이다.
https://geology.com/stories/13/volcanic-explosivity-index/1994년에 집계한 과거 1만년간의 데이터이지만 VEI 6급은 39회 정도였다.
화산 폭발 피해는 직접적인 피해도 있지만 쓰나미 화산재 등 간접 피해도 상당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피해가 발생할지는 지켜봐야 한다.
현재 인근 호주와 뉴질랜드뿐 아니라 해변을 보유한 각국이 쓰나미 경보를 발령하고 있다.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인 반도 지형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서는 어느 정도 무관심한 것이 일본이라는 대형 방파제가 바로 오른쪽에 있으므로 쓰나미에 대한 걱정은 없다.
통가의 위치와 화산 폭발의 위치는 어디쯤인가.
남태평양 저 근처에 위치하고 있고 한국과의 상대 위치는 대략 이 정도.
호주와 뉴질랜드의 상대 위치는 대략 이 정도.
관광지로 유명한 바로 옆 피지섬이 보인다
이들 섬들이 모두 통가의 섬들이다. 작은 섬들이 많다.
통가 메인 섬 바로 근처에서 발생한 해저 화산 폭발의 대략적인 위치를 알기 위해 다양한 캡처를 첨부했다.
통가의 현황은 어떤가.일단 현재까지 통가의 상황은 아무도 모른다.현재 모든 인터넷 회선과 통신이 두절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통가 국왕이 화산 폭발 전에 모든 주민에게 고지대로 대피하라고 하면서 직접적인 화산 폭발에 대한 대비는 했지만 실제 화산 폭발이 재난이 되는 것은 장기적이고 간접적인 피해다.화산 폭발 후 쓰나미 화산가스 화산재 화산성 지진 등 간접 피해가 얼마나 있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뉴질랜드에서는 지원 요청 시 즉시 출동하기 위해 지원 병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이 정도 이해하고 통가를 바라보면 되겠다.
https://www.facebook.com / tongageological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