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갑상선약 복용/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임신 7주 증상 임신 8주 : 동탄제일병원/산전검사 결과/임산부 갑상선

임신 8주 하루 동안의 기록

6주차에 한 산전검사 결과를 듣기 위해 8주차에 재방문! 원래 정확히 2주후인 8주 4일로 예약을 했는데… 무서운 메일을 받았다.

뭐..?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가 높나요?내 인생에서 건강검진을 받고 이렇게 비정상적인 수치를 받은 적은 거의 없는데…(건강검진으로 줄일 수 있다고는 하지만)

이 수치가 얼마나 높은지 감도 안잡히고…불안하기 짝이 없는 무한 검색만 했어.

검색과 이전에 회사에 근무했을 때의 기억을 약간 되살려 보면 갑상샘 자극 호르몬이 높은 것은 갑상샘 기능 저하증이라고 할 수 있었다.

어? 왜? 호르몬 수치가 높으면 항진증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갑상샘 호르몬과 갑상샘 자극 호르몬은 다르다.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이유는 갑상선에서 나오는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다.

이 메일을 받고 너무 무서웠는데, 광복절 연휴가 있어서 바로 병원에 갈 수가 없었어(´;ω;`)

연휴가 끝나자마자 병원으로 고고~

지금까지 느낀 67주차 증상이 몇 가지 있다면, 핀다에 몇 가지 적어놓은 게 하복통증, 손발저림, 불면증, 스트레스지.특히 그때 잠을 많이 못 자서 좀 힘들었어.임신 초기에는 원래 잠이 쏟아진다는데 나는 오히려 불면증이 오다니..임신 증상이 없으니 더욱 불안할 수밖에ㅠㅠ

산부인과 검진 결과 갑상샘 호르몬 수치 때문에 예약보다 3일 일찍 방문했다고 한다.www

아니…? 이건 무슨 선인가…?

저는 귀여운 젤리곰을 기대 했었는데… 8주차에 젤리곰을 볼 수 있다고 했잖아요 간호사선생님ㅠㅠㅠㅠㅠㅠㅠㅠ(눈물)

과장님 괜찮은데… 초음파는 조금 봐주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ㅠㅠ 초음파 화질도 좋다고는 생각되지 않아서…

그래도… 8주차 주 몇 대에 잘 크고 있다고 하셔서… 안심…

병원에 오지 않으면 태동도 없고, 증상은 잘 모르는 초기라, 정말 괴롭다.계속 참고 2주 후에 방문하면 괜찮다는 대답을 듣곤 한다. 그래서 치유ㅠㅠ

산전검사 수치도 다 좋고~ 하지만 AB형 간염 항체가 없어서 예방접종을 권유받았다!

다음 진료는 12주에 1차 기형아 검사로 정밀 초음파실에 NT 검사를 예약했다.

아니 근데 ~~~~~ 4주를 어떻게 기다려요~~~~~2주나 힘들었는데!!!!!!!!!!

내분비내과 검진 산전검사 후 갑상선 수치메시지를 받고 방문했다고 접수를 하고 내분과 내과 1과 선생님에게 진료를 받았다.

내가 생각했던 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었어

임신초기의 정상범위보다 2배이상 나왔네…ㅠㅠ이건 뭐야ㅠㅠ

이것이 임신부에게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인지, 아니면 갑상샘 자체에 문제가 생겨 수치가 올라갔는지 초음파 검사를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검진센터가 어느 지하에 내려가서 갑상선 초음파를 난생 처음 받아보고…다시 진료실로 돌아와 의사를 만났다.

다행히 초음파 결과상 갑상샘의 모양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었다.임신했다면 내 갑상샘호르몬이 태아에게 가서 갑상샘호르몬이 부족한 것 같은데.. 갑상샘호르몬은 태아발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갑상샘호르몬약을 복용하는 것이 산모에게 부작용을 일으키지도 않는다.오히려 약을 먹지 않는 것이 태아에게는 매우 좋지 않다는 것.갑상선 수치를 걱정하는 임산부는 걱정하지 말고 약을 복용해 주시기 바랍니다!현재 14 주째인 저 역시 하루에 한 알을 꼬박꼬박 먹고 있습니다.

다시 채혈을 하고 가라고 해서 피를 뽑고…임신하면 채혈의 연속… 하아… 해도 무서워…

산전검사에서 처음 수치를 확인하고 1개월 후 12주차, 1차 기형아 검사 시 재검, 1개월 후 16주차, 2차 기형아 검사 시 재검.이렇게 내분비내과 혈액검사 일정표를 받았다.

함유량이 다른 두 종류의 약을 처방받았고 며칠 뒤 검사 결과와 약 복용법을 문자로 다시 보내준다고 한다.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산전검사 수치가 높았던 탓일까, 50마이크로그램?자리를 하루 한 알 먹으라고 했다.

이 알약들은 8주 시험에서 함량이 더 낮을 수도 있다. 이는 25마이크로그램이지만 반으로 나누어서 12.5마이크로그램이다.

며칠 후 스캔 결과 메일!

왜 이렇게 수치가 떨어진거야? 정상범위 안에 있어!!!!!

그래도 작은 용량의 알약을 먹으라고 하네.

정상 범위 안에 있지만 그래도 높은 축에 속하기 때문이다.

어쨌든 시키는 대로 합시다!

수치가 그렇게 높지 않아서 다행이지만 갑상선 초음파라서 비급여^^…….병원비내과에서만 9만5천원..산부인과까지라면 10만원이 넘었다…저 내년에 출산이라 바우처도 없고 생얼… 하씨…

갑상샘약 복용법 갑상샘 호르몬은 새벽오전 분비가 모두 끝난다고 한다.오전 9시 이내에 빈속에 약을 복용하고 아침은 약 1시간 뒤부터 먹는 것이 좋다.

별거 아니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상시간이 보통 10시~12시인 나는 8시30분쯤 깨서 약먹고 다시 잔다 ㅋㅋㅋ

아, 그리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으로서는 기본적으로 전신의 기능이 저하한다고 한다.내가 느낀 가장 큰 증상은 추위를 느낀다는 것이다. 몸이 뜨겁고 더위를 많이 타던 나는 잠시 추위를 많이 탔다. 여름인데 난 정말 그런 사람이 아닌데 그리고 무기력증? 정말 아무것도 하고 싶은 것도 없이 집에서 가만히 있었어우울증처럼?

갑상샘(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진단받기 전에는 임신증상인가 했는데, 지금 생각하면 아마 갑상샘 기능 저하증의 증상이었던 것 같다.

#동탄제일병원 #산전검사결과 #임산부갑상선치료 #임신7주증상 #갑상선약복용 #갑상선기능저하증